본문 바로가기
건강

소화가 안되거나 체했을 때 이렇게 하세요.

by 영피오니 2022. 10. 6.
반응형

[소화불량 증상]

 

소화불량 증상으로는 속 쓰림, 잦은 트림, 토할 것 같은 구역질, 구토, 상복부 통증, 위장의 팽만감, 복통 등이 있습니다. 또한 복부의 이상으로 조금만 먹어도 배부른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이 매우 심해진다면 미열, 어깨 및 등 통증, 저림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소화불량 원인]

 

소화불량의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현대인들에게는 스트레스가 원인이기도 하는데요, 가장 기본적으로 식습관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식 또는 맵고, 기름진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흡연, 과음, 약물 부작용들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소화불량이 만성인 경우에는 역류성 식도염, 췌장 또는 담관의 이상, 소화성 궤양, 위암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소화가 안되거나 체했을 때]

 

소화가 안되거나 체했을 때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지압'입니다. 보통 지압은 합곡혈, 곡지혈, 중완혈이라는 곳을 지압하게 되는데요.

합곡혈은 엄지와 검지사이의 움푹 파인 곳을 이야기합니다. 이곳을 강하게 눌러주면 트림이 나오기도 하는 곳입니다. 반드시 강하게 꾹꾹 눌러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곡지혈은 팔을 구부렸을 때 바깥 부분에서 움푹 들어간 곳입니다. 이곳 역시 강하게 눌러주면 소화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변비 설사에도 도움이 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중완혈은 명치와 배꼽사이의 한가운데입니다. 이곳 또한 지압을 해주면 약해진 위장을 도와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화가 안될때에는 따뜻한 물이 도움이 되며 특히 소화불량으로 인해 설사가 지속된다면 따뜻한 보리차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운동으로 해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양반다리로 앉은 자리에서 허리를 양쪽으로 번갈아 비틀어 복부를 움직이게 하는 방법과,

누워서 무릎을 세우고, 양손은 바닥을 짚어 허리 부분 만들어 올리는 동작인데요. 이때 무리하게 허리를 들어 올리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걷는것과 같은 유산소 운동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어 소화에 도움이 되니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소화 불량이 지속되고, 구토가 심하거나, 체중이 빠질 정도의 증상이 있으시다면 병원을 찾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소화가 안되거나 체했을 때 도움이 되는 음식]

 

소화가 안될 때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이지만, 조금 더 빨리 몸을 진정시키고 싶다면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소화에 도움이 되는 첫 번째 음식으로는 매실진액입니다. 매실은 천연소화제로 가장 많이 알려진 것 중 하나입니다. 이 매실의 신맛은 소화에 도움을 주는데 보통 매실진액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편리한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실진액을 따뜻한 물에 타서 복용하시면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무즙입니다. 무는 디아스타아제라는 소화효소 성분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기도 합니다. 소화를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무를 즙을 내어 먹는 것이 가장 보편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세 번째는 생강차입니다. 생강차는 위액의 분비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생강차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위장이 튼튼해진다고 합니다.

 

네 번째는 식혜입니다. 식혜는 엿기름으로 만들어지는데요. 이 엿기름에는 소화를 도와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다섯 번째는 양배추입니다. 양배추는 위가 안 좋은 분들에게는 이미 널리 알려진 식품 중 하나입니다. 위장의 점막을 보호해주는 이 양배추는 생으로 갈아드시면 소화에 도움이 되지만, 위장이 약하신 분들에게는 다소 속이 쓰릴 수 있으니 쪄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리기도 합니다.

 

여섯 번째는 대추차입니다. 대추는 복무 팽만감을 가라앉혀 주거나 위장기능을 촉진해 소화가 잘 되도록 해 줍니다. 이런 대추를 차로 따뜻하게 드시면 체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일곱 번째는 계피차입니다. 계피는 몸이 찬 분에게 특히 좋은데요. 계피를 끓여 계피차를 먹으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소화불량 예방법]

 

소화불량을 예방하는 방법중 하나는 과식 및 폭식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또한 맵고. 기름진 자극적인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되도록 이면 과음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되 꼭꼭 씹어 드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기 전 식사나 식후 바로 눕는 행동은 소화불량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 또한 소화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니 운동도 꼭 하시길 바랍니다.

현대인들은 지나친 스트레스로 인해 만성 위장병을 달고 사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또한 소화에는 도움이 안 되오니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