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비염에 좋은 음식 과 섭취방법

by 영피오니 2022. 10. 5.
반응형

[비염이란?]

 

코안 점막이 모든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비강 내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을 비염이라고 합니다.

 

 

[비염 증상]

 

비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재채기입니다. 연속적으로 재채기가 나온다거나 하루에 재채기 횟수가 평소보다 많습니다.

또한 코막힘도 대표적 증상 중 하나인데요. 이 코막힘은 감기의 코막힘과는 구분이 되기도 하며, 안에 콧물에 꽉 차 있는 느낌을 받습니다. 콧물은 보통 흐르거나 안에 꽉 차 있게 됩니다. 그래서 호흡하기 힘들어하기도 합니다.

호흡이 잘 안 되니 무기력하기도 하고, 두통이 오기도 합니다. 밤에 잘 때에도 매우 불편함을 느껴 불면증을 겪으실 수 있게 됩니다.

코는 눈과 가장 가까이 있어, 콧속에 콧물이 차게 되면 눈에 또한 영향이 가기도 합니다. 따라서 결막염도 비염의 증상 중 하나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과 섭취법]

 

1. 작두콩

 

비염, 축농증, 천식 등 호흡기 질환에 매우 좋은 음식인 작두콩은 히스티딘, 우레아제, 카나 바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세 가지 성분은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카나 바닌은 붓기 제거 및 살균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 C와 E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작두콩은 보통 잘 말린 다음 볶아서 보리차처럼 우려서 마시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2. 모과

 

모과는 소화를 돕고 위장을 좋게 만들어 주는 효과뿐 아니라 폐를 튼튼하게 해 주고, 기관지를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가 풍부하며 혈액순환 및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비타민 C도 풍부하여 면역력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 모과는 보통 모과청을 만들어서 차로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홍삼

 

홍삼에 있는 진세노사이드 성분은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홍삼에 풍부한 사포닌도 역시 면역력 및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면역력이 좋으면 비염 증상도 많이 가라앉기 때문에 역시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홍삼은 보통 수삼을 구매해 '오쿠'나 밥솥을 이용하여 홍삼을 만들어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무즙

 

무즙에는 시니그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시니그린'성분은 호흡기 질환을 가라앉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거담 제거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아이들이 감기에 걸리거나 호흡기 질환으로 고생을 할 때 무를 채 썰어 꿀에 담가놨다가 먹이기도 하는데요. 확실히 먹고 나면 아이들의 증상이 많이 나아 보입니다. 이처럼 비염에도 역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무즙은 갈아서 꿀과 섞어 드시는 것도 좋고, 코가 막혔을 때 코 안쪽에 살짝 발라주면 코막힘도 줄어든다고 합니다.

 

 

 

5. 배

 

배는 기관지 염증을 완화시켜주고, 가래를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무처럼 배는 소화를 잘 되게 만들어 주는데요.

보통 소화가 잘 되고 속이 편안하면 기관지 및 알레르기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배가 매우 도움이 되는 식품일 것 같습니다. 배는 보통 속을 파내고, 안에 꿀을 잔뜩 넣어 쪄서 먹거나 배를 갈아 주스로 마셔도 좋습니다.

 

 

 

6. 도라지

 

도라지의 풍부한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 주고, 가래를 가라앉혀주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보통 도라지는 배와 함께 도라지 배즙으로 많이 먹기도 합니다. 사 먹는 것이 믿을 수 없으시다 하면, 직접 청을 담그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간단한 방법으로는 도라지를 말려 우엉차처럼 물에 끓여먹는 것도 괜찮습니다.

 

 

7. 양파

 

양파는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고마운 채소일 뿐 아니라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몸에 히스타민 수치를 조절해 줍니다. 이 히스타민 수치가 결국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성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퀘르세틴은 항염효과도 있습니다. 이양 파는 코가 막혔을 때 잘게 잘라서 머리맡에 두시면 코가 뚫리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양파껍질을 끓인 차도 효과가 있으며, 양파를 그냥 잘라 물에 끓이셔서 물처럼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8. 오렌지, 귤

 

한국인들은 감기라면 귤 생각을 참 많이 하게 됩니다. 그만큼 기관지와 관련된 과일이기 때문입니다. 오렌지와 귤에 있는 풍부한 비타민C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9. 생강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며, 기관지 염증의 증상을 완화시켜주기도 하고, 가래를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생강은 보통 생강에 꿀을 재어 차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0. 대추

 

대추의 풍부한 사포닌 및 비타민 C는 면역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또한 기관지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비염이 있으면 늘 호흡이 불안정한 상태로 생활을 해야 하기 때문에 불면증이 생기기도 쉬운데요. 대추는 긴장 이완 효과가 있어 잠을 잘 들게 해 준다고 합니다. 보통 꿀과 함께 재어 대추차를 끓여먹기도 하며 대추즙도 또한 가볍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반응형

댓글